블루라이트???

 



"블루라이트" 혹시 들어보셧나요? 잠들어야 하는 시간에 가로등과 같은 빛이 새어 들어와 잠을 방해하는 빛을 빛공해라고 합니다. 이러한 빛은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면서 눈건강을 해치는데요 블루라이트는 이렇게 해로운 빛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밤 늦게 스마트폰이나 TV를 장시간 볼 경우 블루라이트로 인해 수면유도 호르몬 분비가 저해돼 수면을 방해하고 생체리듬이 깨지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파란빛, 블루라이트



스마트기기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물건이 되었는데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다가 눈이 나빠지거 피로하다고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시력저하의 원인, "블루라이트" 때문입니다.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과 눈의 시력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블루 라이트 차단 애플리케이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블루 라이트를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은 아마 스마트폰 일것입니다. 요즘은 어린아이도 예외가 될 수 없는데요 특히 아이들에게는 가성 근시등이 시력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 차단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직접 차단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 색상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다운 받으셔야 겠죠~?! 


○  눈의 피로 풀어주기


장시간 눈을 사용하면 피곤해지기 마련인데요 스마트폰에서 잠시 눈을 떼고 눈을 상하 좌우로 움직여 보세요 간단하게 눈건강 지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거리 근거리 운동법도 있습니다. 또 눈 찜찔을 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수건을 눈에 잠시 올려 눈 찜찔을 해주는 것 만으로도 우리 눈은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압법입니다. 손가락으로 태양혈(관자놀이)을 눌러주고 정명혈(눈썹의 안쪽)을 눌러줍니다. 


○  눈에 좋은 음식


눈에 좋은 음식을 의도적으로 섭취함으로써 눈건강 지킬 수 있습니다.


 아 몬 드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눈의 노화를 더디게 해줍니다. 

당 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안구건조를 막아줍니다. 

치 즈

철분이 많아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시력저하를 방지해 줍니다. 

 노 른 자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아연이 많아 황반 변성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블 루 베 리

아닌이 풍부해 시력회복과 눈을 보호하는데 탁월합니다. 

 


어둠속 한줄기의 빛, 과하면 공해가 된다.

 



빛이 너무 밝으면 순각적으로 시각이 마비됩니다. 빛의 세기가 강해질수록 사물을 분별하기 힘들고 일시적으로 눈이 멀기도 합니다. 또 빛 침투현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의도한 범위를 넘어 빛이 퍼지면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주택 거주자의 취침을 방해하게 됩니다. 호숫가에 발새도록 가로등을 켜높으면 물 속 동물성 플랑크톤이 성장하지 못해 녹조류가 급증하고 수질이 악화됩니다. 또 논밭 주위에 밝은 전등을 켜높으면 작물의 성장이 크게 저하됩니다. 밤새 불을 켜둔 방에서 자는 아이의 대부분은 16세 이전에 근시가 됩니다. 


또 밤늦게 까지 스마트폰을 만지작 거리는 아이들은 수면 장애와 학습 부진에 시달리기 마련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불면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의사들은 취침 전 2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는것이 수면이 좋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조명은 끄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빛은 차단하고 취침전 스마트폰 사용 기간을 줄이는 방법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니 충분한 숙면을 위해서 오늘 밤 부터 실천에 옮겨봄이 어떨까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