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이란?

 


라식수술이란 각막에 각막편을 만들어 뚜껑을 올려놓고 레이저를 쏘아 각막을 깎아내는 수술로서 근시, 원시, 난시, 노안 등의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각막이 얇은 사람의 경우 수술이 어렵습니다. 회복기간은 빠른편이며 수술 후 통증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외부충격에는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안경의 불편함과 미용의 목적으로 최근에는 라식수술을 하는 편이며 눈의 성장이 끝난 사람이 적당하며 수유나 임신 중에는 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전 준비사항

 



정확한 수술을 위해 정확한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각막 형태의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소프트 렌즈는 최소 1주, 하드렌즈는 최소 2~3주 전부터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 당일은 이물감이 없도록 최대한 위생에 신경을 쓰고 눈화장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술 전날 과음이나 과로는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직후 바로 시력이 회복되지 않으니 운전은 하지 않고 반드시 보호자를 동반해서 오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방법

 



㉠ 보호자와 동반해서 오면 옷을 갈아입고 수술 대기실에서 대기합니다.

㉡ 수술 전 마취를 하기 위해 안약을 넣는다. 눈 주변 소독 후 눈벌리개를 이용해 눈을 벌립니다.  

㉢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절편을 만듭니다.

㉣ 수술 전 검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목표한 양의 레이저를 조사하여 굴절이상을 교정합니다.

㉤ 벗겨낸 각막편을 다시 덮어준다. 자연적인 유착력에 의해 자연히 부착됩니다.

㉥ 회복실에서 안정을 취합니다.






수술 후 하지 말아할 행동수칙!

 


⑴  세안시 주의하기

세안, 샤워, 머리감기는 다음날 부터 가능합니다.

목욕탕, 찜질방등 눈에 자극이 갈수 있으므로 되도록 1주일의 시간의 경과가 필요합니다.


⑵  운동 금지

조깅 및 가벼운 운동은 다음날 가능하지만 눈에 충격이 갈 수 있는 격한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⑶  미용시 주의하기

수술 후 눈 화장은 안하는것이 좋고 눈을 제외한 베이스 화장은 다음날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마, 염색 등 눈에 자극을 줄수 있는 독한 약품성분의 미용은 1~2주 후 부터 가능합니다.


⑷  전자기기 사용할때

수술 후 눈이 시리거나 건조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일주일 간은 매 시각 10분정도 충분한 휴식으로 의도적인 멀리보기나 지그시 눈을 감고 자주 깜빡거리기가 중요합니다.


⑸ 금주하기

술은 피하고 과음은 하지 않는것이 눈건강에는 좋습니다.


⑹  금연하기

담배연기는 각막 상피를 자극하여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밀폐된 공간일 수록 눈에 강한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⑺ 운전하지 않기

수술 당일은 차를 가져오지 않아야 합니다.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요 수술 후에도 눈부심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야간운전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2주정도 후부터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⑻  비행기 탑승

기내는 건조하기 때문에 수술 후 타야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인공눈물을 지참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