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눈 질병

 


많은 분들이 안경의 불편함, 미적인 용도 등으로 인해서 렌즈를 착용하거나 라식, 라섹 수술을 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렌즈를 끼면서 위생 및 오염과 미세먼지, 가려움, 거부반응 등으로 인해서 그 영향이 눈까지 미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렌즈를 오래끼거나 잘못된 관리 및 사용법으로 인한 눈에 미치는 악영향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급성출혈성결막염


눈이 빨갛게 충혈되는 현상으로 오랜 착용의 렌즈로 인해 산소가 원할하게 유입되는 것을 렌즈가 방해해서 생기게 됩니다. 또는 렌즈의 관리가 소홀해 오염이 되거나 바이러스가 눈으로 옮겨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형생 각결막염과 비슷하게 눈물흘림, 충혈, 통증,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병이 완전히 낫는데 까지 2~3주 정도의 휴식이 필요하고 렌즈 착용은 금지해야 합니다.



▶ 거대유두결막염


10년동안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환자의 경우 오랫동안 렌즈를 착용하면 렌즈표면에 침착된 물질이 지속적으로 눈꺼풀 및 결막에 자극을 주어 알레르기 염증일 일으키게 되는데 심한 면역 반응에 의해 눈 조직의 변화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거대유두결막염은 눈꺼풀 안 쪽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 각막부종


각막부종은 붓는것입니다. 각막이 부풀어 올라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렌즈로 인한 저 산소증으로 특히 렌즈를 끼고 잘경우 눈이 숨을 못쉬게 됩니다. 그러 인해 눈물은 낮으 삼투압이나 각막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눈병으로 병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각막까지 퍼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와 잠복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환자는 모른채 여기저기 퍼트리고 다니게 되며 쉽게 번지게 됩니다. 완전히 낫는데 까지는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여름철 눈관리법

 



여름철에는 특히 강한 자외선과 고온다습한 기후로 세균이 번식하고 바이러스가 퍼져 질병이 쉽게 옮겨지고 유행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 휴가철 물놀이에서 렌즈를 끼고 물놀이를 즐길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렌즈를 착용하고 물속에 들어갈 경우 세균감염의 위험이 높을 뿐 아니라 결막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 강한 자외선은 녹내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유행성 눈병이 기성을 부립니다. 따라서 그 예방법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첫째로, 외출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흐르는 물에 손, 발, 얼굴 씻기 입니다. 외출후 우리 손에는 세균이 묻게 됩니다. 반드시 눈을 습관적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눈병이 걸린 환자와는 수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병은 잠복기가 있어 환자가 눈병에 걸린지 모른 채 생활하면서 바이러스를 이곳 저곳에 옮기게 됩니다. 특히 가족의 경우 한명이 걸리면 가족 전부가 걸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눈 소중하게 지키기



- 건강하게 선글라스 착용하기


자외선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75~80% 정도 농도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선글라스는 자외선을 차단하지만 그렇기 못한 선글라스도 있습니다. 짙을수록 좋다는 편견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짙을 수록 동공을 커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 오히려 망막의 자외선 노출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겉에서 보기에 눈이 살짝 보이는 정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렌즈의 크기가 너무 작을 경우 들어오는 자외선을 충분하게 차단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모자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놀이시 콘택트 렌즈 빼기


미용목적으로 컬러 렌즈를 끼고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을 꽤 볼 수 있습니다. 렌즈를 끼고 물놀이를 할 경우 결막염 및 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렌즈를 빼고 물놀이를 하거나 휴가철을 이용해 휴가를 떠나기 전 라식, 라섹 수술을 생각해 보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 눈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비타민 A와 비타민 D는 우리 눈에 굉장히 필요한 영양소 인것은 누구나 다 알것입니다. 또 오메가-3 또한 중요하다는 것도 알것입니다. 오메가-3의 경우 우리 눈에 굉장히 필요한 영양소 이지만 우리몸이 자체적인 생산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눈에 좋은 과일인 바나나 같은 음식이나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결명자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