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결명자차: 결명자를 오랜 기간 복용하며 눈이 맑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차는 너무 유명해서 방송에서도 끊임없이 나왔었습니다. 결명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하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는 안좋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 당근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막아줍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안구건조증으로부터 막아줍니다. 


◎ 블루베리: 눈에 노화가 오면 망막쇠퇴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블루베리는 망막쇠퇴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A, 항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이 뻑뻑하거나 피로에서 오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생선: 청어, 연어나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오메가-3는 몸에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 줘야합니다. 오메가-3는 신경세포막과 망막에 분포하며, 세포막에서 전기적인 작극을 빠른 속도로 다음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눈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눈에 해로운 것들

 



◎ 술, 담배: 애연가나 애주가는 안과적 질병이 있는 경우 삼가하는 것이 좋다. 커피 또한 그 예가 될 수 있다. 화학보존제가 들어간 커피의 경우 칼슘과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권장량 이상으로 마시는것은 눈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 단음식: 특히 콜라와 같은 정제된 백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눈에 해롭다. 이 정제된 설탕은 근시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설탕이 눈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칼슘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시를 유발하게 됩니다.


◎ 전자 기기: 현대사회에서 전자기기는 필수 요소가 되어 전자기기 없이는 일을 진행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면 장시간 사용을 줄이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최악의 상황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눈도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근거리를 계속 유지하다 보면 근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장시한 핸드폰 사용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최정민 원장





눈 스트레칭법

 


우리는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눈을 떠서 다시 잠들때 까지 눈을 한시도 쉬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 피부중에서 가장 바쁜 곳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매일 책상 앞에서 공부하는 학생, 지하철에서의 핸드폰족, 컴퓨터 앞을 한시도 떠날 수 없는 직장인들이라면 항상 눈이 침침하고 뻐근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기계도 쉬지않고 사용하면 고장나기 마련인데요. 우리는 고마운 눈에게 잠시라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5분의 여유를 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눈 스트레칭 >

눈 스트레칭은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것이 아닙니다. 눈이 피곤감을 느끼거나 렌즈로인한 뻑뻑함과 건조함을 느낀다면 수시로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 인공 눈물 >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눈을 깜빡이는 속도가 현저하게 줄게 됨으로써 각막 표면이 증발하여 안구 건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인공 눈물을 수시로 넣어줌으로써 안구 건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정품으로 구매할 때는 반드시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조절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 눈에 좋은 음식 섭취 >

오메가-3의 경우 우리 체내에서 생산하지 않으므로 의도적으로 섭취를 해줘야합니다. 그렇다 보니 거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의 형태로 생긴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초록색 채소인 시금치나 붉은 채소인 토마토와 같이 비타민A가 풍부한 채소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