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들

 


우리눈에 좋은 요소로 잘알려진 대표적인 것들에는 비타민 A, B, C, 칼륨, 안토시아닌, 루테인, 아연 등이 있다. 특히 루테인은 방송에서 많은 의사들이 권하는 눈에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매일 먹는 음식이라도 내 몸에 맞는 음식이 따로 있는데 눈은 우리 신체 중 민감함 부위 중 하나로 음식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눈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그리고 상극이 되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아는것이 힘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올바른 식습관을 가진다면 각종 눈 질환을 미리 예방 할 수 있다.





루테인, 우리 눈의 선글라스

 


40대 이후 특히 우리 몸은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기 시작하는데 우리 눈 역시 노화가 급속도로 이루어 진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각종 안질환에 시달릴 수 있는 시기인 만큼 평소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화로 인한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황반변성을 예로 들 수 있다. 망막 중심부에 있는 황반에 이상이 생기면서 시력을 손실하게 되는 질환인데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시금치나 브로콜리, 케일 등의 녹황색 채소에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있다. 루테인이 하는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자외선 차단이다. 루테인은 중심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성분으로 우리 눈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성분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황반부의 황박색소인 루테인의 밀도가 점점 감소하게 된다. 충분한 루테인은 청색광을 효율적으로 차단해주기 때문에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다. 국제영양학회지 뉴트리션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백내장 환자 17명에게 루테인을 2년간 주3회 15mg씩 투여했더니 시력과 눈부심 민감도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루테인이 특히 많은 음식으로는 메리골드와 깻잎이 있다.  





눈건강 지키기

 



1. 자주 눈을 깜빡인다


 현대인들은 전자기기 없이는 단 하루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전자기기에 집중 할 수록 눈 깜빡임이 줄어들어 안구 건조증을 유발한다. 눈을 의식적으로 자주 깜빡여 줌으로써 눈의 피로를 줄이고 안구 건조를 덜 수 있다.


2. 전자기기의 사용 제한


 흔들리는 차안이나 보행중에 스마트폰을 보는것은 눈건강에 매우 안좋고 위험함다.


3. 눈의 휴식을 자주 갖는다.


 디지털 기기에서 눈을 떼고 먼 곳을 자주 바라보는 습관을 들이고 초록색을 의도적으로 바라본다거나 눈 스트레칭 및 찜질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4. 결명자차 마시기


 결명자는 시력 감퇴를 늦춰줄 뿐만 아니라 눈이 어둡거나 침침한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질환에도 도움을 준다. 


 5. 눈에 좋은 식품


 비타민 A가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당근을 들 수 있다. 당근은 눈 세포들이 정상작용 하도록 도와주며 각막, 망막, 눈의 점막을 보호해준다. 또 시금치가 있다. 시금치는 자외선에 의해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낮춰준다. 시력을 유지하게 도와주며 활성산소를 낮춰준다. 활성산소란 호흡 과정에서 몸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 과정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과정에서 생성되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이다. 쉽게 말해 안좋은 산소라고 할 수 있다. 또 연어가 있다. 연어는 각종 눈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진행속도를 늦춰준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안구의 점막 성분을 보호한다. 마지막으로 블루베리가 있다. 블루베리는 눈 주위의 혈액 흐름을 촉진시킨다. 뻑뻑하고 예민한 안구를 풀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