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수정체(IOL, intraocular lens)


 백내장에서 수정체의 적출수술 후 눈 안에 직접 파묻은 인공수정체 역할을 하는 렌즈로 백내장 수술 후 시력 교정을 위해 안경, 콘택트 렌즈 등이 사용되어 왔는데, 이들과 비교하면 안내렌즈는 좀더 생리적 상태에 가까운 굴절 교정을 얻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노인성 백내장 수술의 경우에 유효하다. 인공수정체는 반 영구적이며 삽입위치에 따라 전방인공수정체, 후방인공수정체가 있으며 최근에는 전방인공수정체수술은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재질에 따라 PPMA, 실리콘, 아크릴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경도에 따라서는 연공인공수정체와 경성인공수정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여성인공수정체 렌즈란?


 딱딱한 재질의 경성인공수정체와는 달리 말랑말랑한 재질도 되어있으며 반으로 접어 주사기에 넣어서 눈 속으로 삽입할 수 있어 절개부위를 작게 할 수 있어 회복이 빠르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성수정체란 보통 PMMA라는 재질을 이용하며, 레이저 치료, 망막수술 등을 하여도 수정체에 변형이 오지 않는 것이 장점이나 수술 후 만든 것으로 재질이 딱딱하고 변형될 위험이 적어 수술 중 눈 안에 삽입하기가 비교적 쉽고 절개부위가 조금 큰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비구면 IOL렌즈


빛이 각막과 수정체의 주변부를 통과하여 굴절오차로 인하여 한 점에 정확히 상이 맺혀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면수차입니다. 비구면 IOL렌즈는 이런 증상을 보정하여 야간시력, 대비감도, 선명도 같은 시력의 질 향상을 가져다 주는 첨단 인공수정체입니다. 



◎  토릭인공수정체


토릭인공수정체는 근시, 원시 뿐만 아니라 난시교정까지 가능한 인공수정체입니다. 난시가 심하면 수술을 하더라도 시력의 질이 크게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토릭인공수정체는 수정체 표면의 각막이 일그러진 만큼 같은 양의 굴절률을 만들어주어 난시를 교정하는 원리로서 보다 효과적이며 탁월한 시력을 제공합니다.



◎  레스토렌즈


레스토렌즈삽입술은 백내장의 치료는 물론 노안을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레스토렌즈는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자동조절되어 근거리나 원거리 모두를 잘 볼 수 있어 안경이나 돋보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시력이 좋아지는 렌즈입니다. 렌즈 표면 중심부에 12개의 동심원이 머리카락 두께의 1/50에서 1/300으로 높이가 점 차 줄도록 미세하고 정교하게 가공되어있어 이전 노안교정렌즈의 문제점이던 불만족한 근거리 시력, 야간 시력장애, 달무리 및 빛 번짐현상이 현격히 감소된 렌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