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과 백내장



 많은 분들께서 나이가 들면 대부분이 생기는 노안과 백내장을 구분하기 어려워 하십니다. 설명해 드리자면 노안은 초점조절을 하고 있는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져 가까운 거리에 있는 글자나 사물이 잘 안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백내장은 눈안의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되는것으로 빛이 차단되거나 빛이 산란되어 시야가 어두워집니다. 초기에 백내장을 발견하게 된다면 약물치료로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혼탁하게 변한 수정체는 백내장 수술을 통해 제거하셔야 합니다. 방치하게되면 실명까지 이어지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는 혼탁한 수정체부위를 대체하기위하여 다초점인공수정체를 통하여 백내장과 노안증상까지 한번에 개선합니다. 노화로 인한 질환을 방치하지 마시고 상담과 정밀검사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백내장의 종류

 



1. 노인성 백내장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만 시력감퇴가 없다면 굳이 수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외상성 백내장

 외상으로 인한 수정체 파열 또는 수정체 혼탁을 일컫으며 손상이 있는경우 시력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당뇨성 백내장

 유아성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백내장입니다. 대개 양안에 나타나며 혼탁되는 과정이 무척 빠르고 당노병은 합병증을 초래 하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4. 합병성 백내장

 대개 심한 안질환 후에 생기는 백내장으로 심한 만성 각막염, 홍채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박리, 수정체낭의 투과성 변화, 모양체상피 변화에 의한 방수이상 등이 원인이 되어 백내장을 초래합니다.


5. 선천성 백내장

 대부분 원인을 알지 못하며 대사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풍진감염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며 대부분 약시로 진행되므로 조기 수술적 치료와 꾸준한 약사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6. 후발성 백내장

 백내장 수술 시 혼탁된 수정체의 뒷부분은 남게 되는데 이 남은 부분에 혼탁이 다시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야그레이저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수술이 이루어 지므로 간단한 수술 후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야그레이저는 수정체 후낭을 중심부를 절제하는 레이저 입니다.



백내장의 원인




○  선천적 백내장

 선천적 백내장은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고 유전성이거나 자궁에서 태아일 때 감염되는 경우, 대사의 이상으로 인해 싱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  후천적 백내장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생기는 증상으로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하며 외상에 의하거나 눈속의 염증등으로 인해 발병하기도 합니다. 


○  노화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혼탁해져 수정체가 분자학, 생화학적인 구조적 변화가 생기는 현상이다.


○  자외선 노출

 자외선에 과다노출하게 되면 노인성 황반변성, 백내장 들의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  유전질환

 당뇨, 아토피, 가족력 등으로 백내장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안압의 상승

 안압의 상승으로 녹내장의 발생과 함께 수정체 손상과 광산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후천적인 영향이 가장 큰데 노인성 백내장이 대부분의 원인이며 단백질 성분이 변화하면서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결국 혼탁해진 수정체가 백내장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백내장의 증상들

 



◆  시력저하, 침침해짐을 느낀다.


◆  눈부심으로 야외에 나가기가 꺼려진다. 


◆  대조민감도 저하 : 사물이 겹쳐보인다.


◆  근시가 온다.


◆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단안복시가 발생한다. 


◆  색각이 감퇴한다.


◆ 눈의 피로감을 쉽게 느낀다.






백내장 예방법  


 백내장의 대표적인 예방법으로는 자외선 노출에 최대한 주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외출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는것 입니다. 그리고 식단조절을 하는 것인데요 반드시 균형잡힌 규칙적인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의 항산화제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당근, 감자나 비타민A가 풍부한 계란 노른자가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차 또한 눈건강에 필요한데요. 대표로 결명차가 있습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눈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루테이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시력회복을 도우며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굉장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흡연자 분들은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하며 약물 과다복용은 금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안약은 반드시 안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백내장의 치료  


■ 약물 치료요법

 초기의 백내장의 경우 안약과 내복약을 사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약물 치료 후에도 백내장이 진행된다면 결국 수술치료를 하게 됩니다.


■ 수술적 치료


- 초음파 유화술 -


1. 안구의 공막부위 또는 각막부위를 절개한 후 전방 조직보호를 위해 점탄물질을 주입합니다.


2.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기 위하여 수정체 낭의 윗부분을 원형으로 절개합니다.


3. 혼탁해진 수정체 핵을 깨끗이 제거한후 수정체 낭은 보존합니다.


4. 인공수정체 삽입이 용이하도록 수정체 낭에 첨탄물질을 주입하여 원래의 모양으로 복구합니다.


5. 수정체낭 안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