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의 실명확률과 진실!


 



 백내장은 수정체를 교체하면 대부분 시력을 회복합니다. 그러나 녹내장의 경우는 다릅니다.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 생긴 신경이 손상되 복구가 안 되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환자들의 경우 방수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탓입니다. 방수란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채우는 물입니다. 방수가 원활해야 안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가 있는데요. 안압이 오르면 우리 눈의 모든 구조물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문제는 한번 죽은 시신경은 살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녹내장이 시작되었다면 병의 완벽한 진행을 막을 수 없으니 조기에 진단을 받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기 검진으로 실명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 

 


현재는 약물치료로 수술없이 약을 통해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40대 이후에는 최소한 1년에 한 번 검진을 받는게 안전합니다. 녹내장은 치료를 계속 하여야 하지만 생각보다 치료 도중 그만두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로 미미한 효과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녹내장의 치료목적은 시력향상이 아니라 시력 보존입니다. 그런데 꾸준히 받다보면 더이상 시력이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더 나아가 시력 개선까지 될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상처가 나고 아무는 것처럼 자가면역치료체계시스템과 항상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신경의 경우 한번 손상되면 다시 살아나지 않습니다. 다시말하자면 빛이 들어와 물체체의 상을 형성하는데 신경물질을 전달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녹내장으로 인해 좁아진 시야는 다시 넓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시야 결손 정도가 심해지므로 치료를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합니다.






녹내장의 다양한 원인들

 


●  원활하지 못한 방수: 녹내장은 방수의 흐름이 원할하지 못해 안압이 높아져 눈에 있는 신경이 손실되어 생긱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우리 몸의 70%가량이 물로 구성되어 우리 몸을 지탱 및 농도, 균형을 잡아주고 있는데요 방수 또한 그러합니다. 방수는 모양체에서 생성되어 우각이라는 곳을 통해 배출됩니다. 방수가 적으면 당연히 눈이 찌그러져 압력이 낮아지고 많으면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방수불균형은 녹내장을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각종 질활 및 가족력: 고혈압, 당뇨가 있다면 신생혈관이 생길 워험이 높습니다. 신생혈관이란 산소부족으로 각막주변부의 혈관들이 산소공급을 위해 각막의 중심부로 파고 들어가는 현상입니다. 신생혈관은 방수의 배출을 방해하여 안압을 상승하게 하고 결국 시신경의 손상을 초래합니다. 거짓비늘증후군 또한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수정체가 비늘처럼 벗겨지면서 백내장이 있는 노년층에게 녹내장이 생기는 주요 원인입니다. 수정체에서 생기는 조각들이 홍채에서 방수의 흐름을 막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족력은 가족중에 안구질환으로 녹내장이 있다면 반드시 점검해 보아야할 대상이므로 검진을 미루어서는 안됩니다.


●  강한 외상 및 극심한 스트레스: 녹내장은 내부의 문제 뿐만아니라 외부의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눈에 강한 충격이 발생하면 그 힘은 고스란히 안구속으로도 전달이 됩니다. 외상성 녹내장은 갑작스런 충격으로 안압이 상승하여 두통, 구토를 동반하고 안구통증이 따라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약 눈에 강한 충격이 있다면 반드시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며 안구는 미세한고 얇은 혈관조직들로 구성되어 있기때문에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고 회복이 어려우므로 소중한 눈을 관심과 함께 지켜야 합니다. 


안혈류의 장애: 최근 연구에서는 정상안압인 녹내장에서 중심부 시야 손상이 빨리 진행되는 경우 안혈류의 불안정성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는 시신경 주변에서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과는 달리, 혈류의 자가조절기능이 손상된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에게서는 망막 중심 부위에 있는 신경절세포가 모세혈관계의 허혈에 의하여 먼저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무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위험인자  


녹내장 증상이 없더라도 다음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녹내장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 40세 이상

- 건강검진 상 안압이 높거나 시신경 유두에 이상 의심시이 있는경우

- 부모, 형제 중에 녹내장 환자 가족력을 가진 경우

- 초고도 근시가 있는 경우

- 편두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 손발이 심하게 차거나 추위에 저리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간과해서는 안될 녹내장  


녹내장의 무서운 점 중의 하나는 말기가 되어 시력을 상실하기 직전까지도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통하지 않고서는 질병의 존재 여부를 가려내기 힘들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시신경 분석 장비 등의 정밀 분석 장비를 사용하여야 확진할 수 있으므로 녹내장 전문 클리닉에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험인자가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안과전문병원에서 검진하시기 바랍니다.